재테크

연말정산 환급금 늘리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

신인턴 2023. 12. 10.

연말정산 최대한 돌려받기

 

 

2024 연말정산을 앞두고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그렇다 보니 이 기간에 잘 준비를 해야 2024년 2월 연말정산에 환급을 받을 수 있어요. 사실 연말정산은 1월부터 차곡차곡 준비하여 12월에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정도만 해야 하는데요. 그렇더라도 마지막 남은 기간 동안 최대한 세액공제 부분을 찾아서 조금이라도 더 환급을 받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최대한 돌려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소득공제의 경우 현재의 시점에서 추가적으로 갑자기 지출을 늘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방법은 최대한 세액공제 항목을 채워서 세금에 대해 직접적으로 공제를 받는 겁니다.

먼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부터 알아봐야겠죠?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는?

소득공제는 말 그대로 소득활동을 하는 동안 발생하는 주거비, 부양가족, 지출내역 등을 종합하여 소득에 따라 세금을 공제해 주는 겁니다. 

주로 가구원들이 사용한 지출내역을 통합하여 사용된 내역을 모두 포함하는데요. 흔히 말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병원비, 교육비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세액공제란 위 소득공제를 걸쳐서 부과되는 총세금에서 직접 세금을 공제해 주는 항목입니다. 그래서 지금 12월에 급하게 연말정산을 준비한다면 세액공제 항목에 포인트를 잡고 해 주시는 게 효율이 좋아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걸로는 기부, 연금, 자녀, 월세액 등이 있습니다.

 

 

연말정산에서 환급액 직접 확인하기

사실 위 방법보다는 실제로 홈텍스의 연말정산 미리 보기를 활용하여 직접 조회를 해보셔야 하는데요. 여기서 어떤 항목을 늘려야 환급액이 늘어나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랑 같이 한번 따라 해보시죠.

 

홈텍스 연말정산미리보기 바로가기

 

우선 홈텍스에 로그인을 하고 연말정산 미리 보기로 들어옵니다.

 

우선 step.0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를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2022년 지급명세서도 불러오셔서 적용하고, 사용한 신용카드자료도 불러오기 하여 적용합니다.

그리고 10~12월 예상액은 비워두고 step.02로 이동합니다.

 

 

step01에 기록된 정보를 가지고 7번 항목의 차감징수납부(환급) 예상세액이 나옵니다. 이 부분이 바로 저희가 연말정산 때 환급을 받을지 추가납부를 해야 할지 정해지는 곳입니다.

 

 

 

연말정산 환급 꼭 챙겨야 할 포인트는?

연말정산 중에 꼭 챙기면 좋을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요.

  • 고향사랑기부금 10만 원

 

고향사랑기부금은 온라인으로 누구나 가능합니다. 10만 원 기부 시, 9만 원이 공제되며, 3만 원의 답례품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어서 사실상 +2만 원이 되는 셈입니다. 꼭 챙겨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고향사랑기부금 알아보기

 

  •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IRP 활용

 

연금저축의 경우, 정부에서 노후를 위해서 밀어주고 있는 세액공제 상품입니다. 가장 큰 세액공제를 돌려받을 수 있는 부분인데요. 연봉 5500만 원 기준으로 16.5% 또는 13.2%로 정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5000만 원 연봉의 A 씨가 900만 원을 납입 시, 공제가 16.5%를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총 148.5만원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5500만원이 초과된다면 900만원 * 13.2%를 한 118.8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죠. 세액공제 금액으로 상당히 큰 부분이랍니다.

 

다만 이렇게 혜택이 크면 페널티가 있는데요. 연금으로 받지 않고 해지 시에 자그마치 16.5%라는 세금이 페널티로 부과됩니다. 환급액만 바라보고 가입 시, 세액공제받은 걸 다 뱉어낼 수도 있으니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연금저축펀드 VS 개인연금IRP 비교분석

 

  • 월세 또는 주택차입금

무주택의 세대주이면서 월세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이 역시 세액공제 항목이에요. 해당되시는 분들은 별도로 신고를 해주신다면 생각보다 큰 금액을 세액공제받을 수 있어요. 저도 역시나 월세를 살다 보니 이 부분에서 많은 환급을 받게 됐어요.

 

 

연말정산 미리 보기를 마치며.

정확한 금액을 모르더라도 일단 조회를 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미리 보기이기 때문에 얼마를 더 사용하고 어느 부분에서 더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가늠하는 견적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소비를 늘려서 하실 거면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부분에서 동일한 금액으로 하였을 시, 환급받는 부분이 어느 게 더 큰지 비교를 하면서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도 이번에 연말정산 미리 보기를 통해서 약 100만원 정도 세액공제를 늘려서 환급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전

연말정산 미리보기 후

 

 

연금저축관련해서 들지 않은 게 생각이 나서 노후대비겸하여 추가 납비하여 보니 약 218만 원가량 환급을 받게 되는데요. 이것도 말 그대로 미리 보기일 뿐 기납부한 세액이 얼마인지 확실치 않기 때문에. 2월 연말정산 때 조회해 보는 게 정확하긴 합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큰 금액에 기분이 좋아지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