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연말정산 연금저축 소득공제 납입시기 공제한도 알아보기

신인턴 2023. 12. 6.

연말정산 연금저축 소득공제 납입시기 공제한도 알아보기

연말정산 계획: 환급 및 공제 극대화

연말 세금 정산이 다가옴에 따라 개인은 특히 13개월 급여와 관련하여 세금 환급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연말에 추가 납부할 경우 세금 환급액이 늘어날 수 있지만,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는 세부 내용을 이해하고 세금 공제 대상 분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액공제 한도 내에서 예금하면 최대 150만 원까지 추가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1. 연금저축 및 IRP 개인퇴직연금 세액 공제 한도 범위

연금 저축에 자유롭게 기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세금 공제에는 제한이 있으며 이는 총 급여 금액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한도를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어요.

 

-연금저축 600만 원 + IRP 900만 원 저축은 불가능합니다. 연금저축과 IRP의 총한도는 900만 원이다. 연금저축이 600만 원인 경우 IRP 예금 한도는 최대 300만 원이다. 

-연금저축 100만원 + IRP 900만 원 저축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으로 900만원을 절약합니다. 최대 6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므로 IRP계좌에 300만 원을 넣어두면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삼성투자증권

 

공제액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다음 해로 이월이 허용됩니다. 이 이월 옵션은 최대 5년까지 연장됩니다.

 

부양가족이 없는 개인의 경우 연말정산 절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연금저축을 세금공제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

납부한도인 600만원, 900만 원 충족 시 공제금액을 살펴보면 상당한 환급액을 알 수 있다. 은행 이자 환급은 일반적으로 3%에서 6% 사이인 반면 연금 저축은 상당한 이자 이득과 유사한 16.5%의 세금 공제를 제공하며 지불 금액의 약 10% 이상의 이익을 제공합니다.

 

 

3. 수익에 대한 세금 이연 혜택

한도 내에서 예금을 최대화하는 것이 유리해 보일 수도 있지만, 연금액이 1,200만원 미만인 경우에만 3.3~5.5%의 분리과세가 적용된다. 이 금액을 초과하면 16.5%의 별도 세금이 부과될 수 있어 세금 계획 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요약하자면, 세금 규정의 미묘한 차이를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이해하는 것은 개인이 가능한 공제 및 환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연말 세금 정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