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금융정보

요소수 대란 10L 가격 파는곳 주입시기 유통기한 알아보기

신인턴 2023. 12. 8.

요소수의 용도와 가격 파는 곳 유통기한 알아보기

요소수-대란-파는곳-10리터가격-유통기한

최근 요소수의 수출을 줄이겠다는 중국의 발표가 나오면서 요소수 품절대란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지난번 요소수대란을 겪어본 국민들은 또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요소수 비축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요소수 대란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발표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있습니다. 

 

1. 요소수란?

세계적으로 친환경정책을 펼치고 있는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그중 하나로 경유차량이 배출하는 질소산화물에 대한 감소를 목표로 디젤 차량에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필수로 장착이 되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촉매제가 요소수입니다. 요소수의 경우 선택이 아닌 필수로 들어가야 차량운행이 가능하기때문에, 요소수 잔량을 항상 점검하는 이유입니다.

 

2. 요소수 주입시기

 

요소수는 차량마다 사용되는 양이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주입시기는 없습니다. 다만 기름이 부족할때 뜨는 경고등처럼 요소수 경고등이 발생된다면 주변 주유소에 들러 보충해주는게 좋습니다.

 

요소수 부족 경고등이 뜬다면 요소수보충을 할 수 있는곳까지 시동을 끄지 마시고, 가셔서 요소수를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요소수 경고등이 뜬다고 하여 시동이 꺼지지는 않습니다만, 빨리 보충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3. 요소수 가격, 파는곳

요소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요소수는 전국의 모든 주유소에서 구매가능합니다. 예전처럼 요소수 10L 단위로 구매하는 분들도 있으며, 요즘 주유소에는 요소수를 주유하는 기계가 별도로 있어서 화물차나 버스 등 많은 요소수를 사용하는 분들은 주유소를 이용합니다.

 

온라인의 경우에는 10리터 2만~3만 원대까지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가격이 다르다고 해서 성능이 다른 건 아닙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다는 뉴스가 나오면 가격대도 크게 변하는데요. 이번에도 뉴스 때 가격이 크게 상승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매점매석에 대해 관리를 한다고는 했지만 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요소수가격-요소수10l요소수가격-요소수10l

 

위 방법 외에도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전국 주유소 기름값 비교를 해주는 <오피넷>을 사용합니다. 주변 근처의 기름값 비교는 물론 요소수 확인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운행하는 분들에게는 필수 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요소수 유통기한

요소수의 유통기한은 대략적으로 1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관하는 온도에 따라 기간이 약간씩 달라지기는 합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1년 이내, 추운 겨울철에는 1년 이상으로 유통기한이 길어집니다.

 

5. 요소수 전망

요소수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이런 뉴스가 발생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번 요소수 대란 때 국산화하려는 시도를 많이 하기는 하였으나, 중국의 저렴함 가격을 따라가지 못해 기업들이 요소수 증산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확실한 정부의 지원에 대한 발표가 없다면, 이런 문제는 결국 중국의 태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