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금융정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자 기간 금액

신인턴 2023. 12. 10.

중소기업을 다니는 청년계층의 소득세감면 제도와 혜택 받을 수 있는 대상자와 기간, 감면액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대상자

 

 

처음 대상자를 알아보기 위해서 찾아보았을 때, 청년만 해당이 되는 줄 알았어요. 청년 외에도 고령자,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분들도 소득세 감면 대상자에 해당이 된답니다.

 

 

소득세 감면 한도

 

소득세 감면한도는 23년도 기준으로 90%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세 감면한도는 연간 200만 원 한도로 정해져 있어요. 소득세가 1달에 약 17만 원가량까지 소득세 감면 혜택을 최대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세 감면 개정내용

 

 

소득세감면은 개정이 자주 됩니다. 정책적인 부분이다보니 그해에 따른 고용률이나 중소기업의 인력난, 실업률 등을 고려해서 정해지는 것 같네요. 그렇다 보니 매년 바뀌는 부분을 알아보고, 직접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중소기업 특성상 이런 정책에 대해 모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보고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소득세 신청 감면은 회사에 서류를 제출하면, 회사에서 관할세무서에 신청을 하게 됩니다. 서류에 대해서도 회사에 문의하여 준비를 하시면되지만 회사에 그러한 관리를 하는 담당자가 없다면 직접 서류를 찾아보고 경영관리이나 재무 관련 부서에 제출을 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년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에 대한 글을 마치며

 

청년 중심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면서 경제활동에 대한 능력을 높여주면서 동시에 중소기업 취업난을 해결해 주는 2가지 토끼를 잡으려는 정부의 정책지원이 아닌가 싶네요. 확실히 순기능이 많은 정책인 것 같아요.

 

차이점이라면 청년의 경우, 5년의 감면 혜택을 받지만 고령자,경력단절여성,장애인 분들은 3년의 혜택을 받습니다. 감면율도 약간의 차이가 있답니다. 아무래도 젊은 청년층의 경우 중소기업 재직을 독려하여 중소기업의 인력난도 해소하면서 청년들에게 지원을 해주기 위해서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

💲 추천 글